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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상공인으로서 폐업을 고민하고 계신가요? 폐업 후 재창업이나 취업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신가요? 서울시는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고자 「새 길 여는 폐업지원」 사업을 시행합니다. 폐업을 앞둔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어주고 새로운 출발을 지원하는 이 사업의 신청 대상, 지원 내용, 신청 방법 등을 상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최대 300만원까지 지원되며, 예산소진시 조기마감되니 조속히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
👉폐업지원금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상세내용 아래 문서에서 바로 확인하세요.
▤ 목차
1. 사업 개요
- 사업기간: 2025년 2월 ~ 예산 소진 시까지 (예산 조기 마감 시 사업 자동 종료)
- 지원대상: 폐업 예정 소상공인 (기폐업자는 지원 불가)
- 지원규모: 4,000개 업체
- 지원내용:
- 사업정리 컨설팅 (2회)
- 전직 지원 프로그램 안내 및 마인드셋 교육
- 솔루션 이행 비용 지원 (최대 300만원, 부가세 별도)
2. 지원 절차
- 신청 접수 (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누리집에서 온라인 신청)
- 컨설팅 및 교육 진행 (사업정리 절차, 마인드셋 교육 이수 필수)
- 유관기관 연계 (취업 지원, 직업훈련 연계 등)
- 비용 지원 (점포 철거비, 양도 수수료, 기술훈련비 등 지원)
- 사후 관리 (후속지원 연계 및 점검)
3. 지원 내용 상세 안내
1) 마인드셋 교육 및 컨설팅
- 교육 과정: 오프라인(4시간) 또는 온라인(10시간) 중 택 1
- 교육 내용:
- 폐업 준비 및 사업 정리 전략
- 정책 지원금 활용 방법
- 재창업 및 전직(취업) 준비 가이드
- 자기 탐색 및 역량 강화
- 취업 정보 수집 및 트렌드 이해
- 사업정리 컨설팅 (필수 2회)
- 폐업 신고 절차
- 직원 및 재고 관리
- 사업장 양수도, 세무 및 노무 상담
- 관련 지원 프로그램 안내
2) 비용 지원 항목
- 점포 원상복구비 (철거 및 폐기물 처리 비용)
- 사업장 양도 수수료 (부동산 중개비 등)
- 영업양도 광고비 (사업장 양도를 위한 광고 비용)
- 기술훈련(교육)비 (재창업·재취업 교육비 지원)
- 임차료 (최대 6개월 지원, 2024년 이후 납부한 임차료에 한함)
- 물품 보관비 (폐업 기자재 보관비)
- 수리비 (재판매를 위한 기자재 수리 및 세척 비용)
※ 최대 300만원 한도 내 실비 지원 (부가세 제외)
4. 지원 대상 및 제외 대상
1) 지원 대상
다음 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.
- 서울시 소재 점포형 소상공인 (거주지와 별도 주소의 사업장 필수)
- 사업 운영 6개월 이상 (사업자등록증 기준)
- 2025년 10월 이내 폐업 예정
※ 법인 사업자의 경우 본점과 지점 모두 서울에 있어야 지원 가능
2) 지원 제외 대상
- 기폐업자 (이미 폐업 신고 완료한 경우 지원 불가)
- 사치·향락업종 및 도박·투기 관련 업종
- 자가 사업장 운영자 (단, 가족 소유 건물에서 정상적으로 임차료를 납부하는 경우 지원 가능)
- 2025년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비용 지원 사업 참여자
- 2024년도 사업에서 ‘사업정리 비용’을 지원받은 자
5. 신청 방법 및 제출 서류
1) 신청 기간
- 2025년 2월 24일(월) 10:00부터 ~ 예산 소진 시까지 (조기 마감 가능)
2) 신청 방법
-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누리집 (www.seoulsbdc.or.kr)
- 경로: 사업안내 → 새 길 여는 폐업지원
3) 제출 서류
연번 | 서류명 | 제출 방식 | 비고 |
1 | 지원 신청서 | 온라인 작성 | 신청 페이지에서 작성 |
2 | 사업자등록증 사본 | 스캔 첨부 | |
3 | 사업장 임대차계약서 사본 | 스캔 첨부 | 임대인 주민등록번호 가림 처리 |
4 | 최근 3개년 부가세 과세표준증명원 또는 면세사업자수입금액증명원 | 스캔 첨부 |
6. 기타 유의사항
- 신청 요건을 충족하지 않거나 서류가 미비할 경우,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.
- 예산이 조기 소진될 경우, 사업 신청이 자동 마감됩니다.
- 제출한 서류는 반환되지 않습니다.
- 문의: ☎ 1577-6119 (서울신용보증재단) / ☎ 120 (다산콜센터)
7. 자주하는 질문
Ⅰ. 지원신청 관련
1. 온라인 신청이 어렵습니다. 도와주세요.
서울신용보증재단 누리집(www.seoulshinbo.co.kr)의 메인페이지 하단에서 ‘지점 안내’를 통해 가까운 영업점을 확인하고 방문하시면 온라인 접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
2. 사업 신청 내용과 첨부서류를 수정하고 싶습니다.
자영업지원센터 누리집(www.seoulsbdc.or.kr)에 접속 후 로그인 → 우측 상단의 본인 이름 클릭 → **[마이페이지] → [신청내역]**에서 확인 및 수정 가능합니다.
3. 다른 지원 사업과 중복 신청이 가능한가요?
아니요. 2025년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의 비용지원 사업(예: 중장년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사업, 서울형 다시서기 프로젝트 4.0 지원사업 등)에 참여 중이라면 중복 지원이 불가합니다.
4. 본점과 지점을 운영하는 법인 사업자도 신청할 수 있나요?
본점 사업자 기준(사업자번호, 사업장 소재지)으로 지원되며, 본점과 지점 모두 서울시에 있어야 합니다.
5. 휴업 중인데 신청할 수 있나요?
국세청 사업자등록 상태가 ‘폐업’이 아니라면 지원 가능합니다.
6. 공동사업자의 경우, 대표 1명만 지원할 수 있나요?
네, 공동사업자는 대표 1명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.
7. 여러 개의 사업자를 운영하는 경우, 하나만 신청할 수 있나요?
네, 대표자가 여러 개의 사업자를 운영하더라도 1개의 사업자로만 신청 가능합니다.
8. 사업자등록증 상 대표자만 신청할 수 있나요?
네, 반드시 사업자등록증상의 대표자가 본인 인증 후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.
9. 무등록 사업자 또는 외국인 사업자도 지원받을 수 있나요?
- 무등록 사업자는 지원이 불가합니다.
- 외국인 사업자는 사업자등록증과 본인 인증 수단(휴대폰 등)을 보유하고, 사업 지원 대상 요건을 충족하면 지원 가능합니다.
10. 개명 후 본인인증이 안 될 경우 어떻게 하나요?
통신사에 문의하여 개명된 이름으로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. 본인인증이 되지 않으면 신청이 불가능합니다.
11. 소상공인 조건(상시근로자 및 평균 매출액)은 어떤 서류로 확인할 수 있나요?
- 상시근로자 수: 4대보험 가입자 명부(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www.4insure.or.kr)
- 평균 매출액: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(홈택스 www.hometax.go.kr)
12. 사업장 임대차계약서를 분실하면 신청이 불가능한가요?
네, 유상 임대차 계약을 체결한 점포형 소상공인만 지원 가능하기 때문에 임대차계약서가 없으면 지원할 수 없습니다. 임대인이나 부동산중개사무소에 문의하여 계약서를 다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.
Ⅱ. 지원사업 관련
13. ‘새 길 여는 폐업지원 사업’이란 무엇인가요?
폐업 예정인 소상공인을 위해 교육, 컨설팅, 비용 지원, 재취업 연계 등을 통해 폐업 전 과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.
14. 마인드 셋 교육은 무엇이며, 어떻게 신청하나요?
폐업 후 충격을 줄이기 위한 교육 과정으로, 세무·노무 신고, 폐업 절차, 재취업·재창업 관련 내용이 포함됩니다.
- 신청: 소상공인아카데미(edu.seoulsbdc.or.kr)
- 이수 방법: 온라인(10시간) 또는 오프라인(4시간) 과정 중 선택 후 수강
- 비용지원 신청 시 수료증 제출 필수
15. 컨설팅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나요?
- 전담 PM이 사업장 방문 → 예비진단 실시
- 전문 컨설턴트가 2회 방문 → 세무·노무, 폐업절차, 구직·재창업 컨설팅 진행
- 보고서 제공 및 고객 만족도 조사
16. 유관기관 연계 사업이란?
- 서울시 일자리지원센터: 워크넷 가입 및 구직 등록 지원
- 서울시 기술교육원: 무료 직업훈련(요리, 세무회계, 영상편집, 용접 등) 제공
Ⅲ. 지원대상 관련
17. 이미 폐업한 경우에도 지원받을 수 있나요?
아니요, 폐업 예정자만 지원 가능합니다.
18. 과거 ‘사업재기 및 안전한 폐업지원’을 받았던 경우 신청할 수 있나요?
아니요, 2024년에 해당 사업에서 비용 지원을 받았다면 신청이 불가능합니다.
19. 내가 자영업지원센터에서 지원받은 이력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?
자영업지원센터 누리집(www.seoulsbdc.or.kr) 로그인 → **[마이페이지] → [신청내역]**에서 확인 가능
20. 자가 사업장의 경우 지원이 불가능한가요?
네, 자가 사업장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.
단, 가족 소유 건물인 경우 임대차 계약 및 임차보증금 지급 내역이 확인되면 신청 가능합니다.
Ⅳ. 비용지급 관련
21. 비용은 언제, 어떻게 지급되나요?
- 컨설팅 2회 & 마인드셋 교육 수료 후 신청 가능
- 최대 300만원 한도로 지원항목에 대한 실비(부가세 제외) 지원
- 사업자가 먼저 비용 지급 → 증빙자료 제출 후 지원금 입금
22. 비용 지급을 받으려면 반드시 폐업해야 하나요?
네, 사업정리 비용 지원은 폐업을 전제로 합니다.
7. 마무리
소상공인의 폐업 부담을 줄이고 재창업 및 취업을 지원하는 "새 길 여는 폐업지원" 사업! 폐업을 고민 중이라면 서울시의 지원을 활용하여 새로운 도전을 준비해보세요. 😊